자료실
회원가입
로그인
비밀번호 찾기

인사말

  • 지난 10년간 공고히 다져온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한국과 유럽연합은 2011년에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고 3건의 양자 협약 -정치협약, 위기관리협약, 통상협약- 을 체결하였습니다. 기후변화는 양자간 장기적 협력의 핵심 분야이며, 양국은 지속가능개발목표를 이행하기로 약속하였습니다.

    한-EU 배출권거래제 기술협력 사업은 한국과 유럽연합의 협력관계에 새로운 장을 열 것입니다. 본 사업의 목적은 전 세계 최초로 가장 큰 규모의 배출권거래제를 도입한 유럽연합이 지난 10년의 경험을 통해 얻은 전문 지식과 교훈을 한국과 공유하는 것입니다. 유럽 모범사례의 공유와 다양한 기술 워크숍은 한국 이해관계자들에게 소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한국 배출권거래제의 운영과 이행을 지원함으로써, 우리는 지역의 이웃 국가에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싶습니다.

    본 사업이 향후 양자간의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한국의 효과적인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리는 모범을 보일 필요가 있습니다.

    마이클 라이테레르 박사주한유럽연합대표부 대사

  • 한국은 2030년 배출전망치(BAU) 대비 37% 감축목표를 이행하기 위하여 아시아 최초로 국가단위의 배출권거래제를 시작하였습니다.

    15년부터 시행된 한국의 배출권거래제는 1차 계획기간을 마치고 2차 계획기간을 이행 중입니다.

    이번 협력 사업을 통하여 '05년부터 시행된 유럽연합의 배출권거래제의 10여 년간의 운영 노하우와 한국의 배출권거래제의 이행 과정을 공유함으로써 양측이 배출권거래제 및 기후변화 분야에서 견고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국제 탄소시장에서 탄소배출권 거래 및 연계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한-EU 배출권거래제 기술협력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안병옥환경부 차관